현지적응 TIP

영어가 부족한 학생은 경우 ESL 수업이 있는 학교로 배정이 됩니다. 교육청에 따라 초등학생의 경우 ESL 없이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육청에서 국제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어 수업 중 수업을 따라 자기 못하는 경우에도 교사나 친구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지 관리 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4학년부터 참가 가능합니다.
영어가 부족하여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어린 학생이어서 관리가 필요한 경우에 관리형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진학 상담이나 입시 상담을 받을 수 있어 계속해서 장기적인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에게도 적합한 프로그램 입니다.
가장 먼저 호스트 가족에게 얘기하여 해결 방법을 찾고 현지 관리 선생님께 연락하여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학생이 호스트 가족에게 모두 얘기하지 못하는 경우 관리 선생님이 중간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하고 솔직하게 얘기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스트 가족의 사정으로 인해 호스트 가정을 바꾸거나 학생이 잘 적응하지 못해 변경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적응이 문제가 될 경우에는 문제점을 개선해보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변경의 사유가 타당해야 합니다. 맘에 안든다는 이유로 변경은 되지 않습니다.
문화와 습관이 서로 다른 것을 나쁘거나 잘못되었다고 판단하지 말아야 하고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하고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캐나다에서 여름방학은 약 2개월 동안 이어지는데 긴 방학 동안에는 한국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간혹 호스트 가족과 함께 여행을 가는 경우도 있고 한국의 부모님과 여행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겨울방학에는 여름방학에 비해 길지 않아 대부분 호스트가족과 함께 지내게 됩니다.
방학 중 호스트 가족과 여행을 가는 경우에는 한국의 부모님께 알리고 허락을 받아야 하고 교육청에도 알려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관리형에서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중고등 과정으로 옮기는 경우 캐나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미국으로 옮겨 장기 유학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고 한국에 돌아와 국내 입시 준비를 집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캐나다 관리형 프로그램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에는 현지 관리 선생님과 교육청의 도움을 받아 현지에서 연장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참가비를 납부하고 비자 연장 진행을 하면 됩니다.
캐나다는 세계에서 손 꼽히는 안전한 지역으로 각 교육청 별로 교육과정을 자치 운영 하고 있지만 상향 평준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공립학교에서 국제학생이 합법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나라 입니다.
주정부에서 관리하는 교육 시스템 하에서 비영어권 국가에서 온 국제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할 경우 캐나다의 대학은 물론 미국 대학 진학도 가능합니다.
캐나다 교환학생은 미국교환학생 또는 미국사립교환학생 보다 적응이 수월합니다. 저학년의 경우에는 ESL을 따로 진행하지 않고 정규과정에서 학생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도움을 줍니다.
고학년의 경우에는 ESL이나 튜더 제공 등 학생이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교환학생은 영어에 대한 부담을 다른 프로그램 보다 덜 갖고 시작할 수 있고 한국 학교 성적이 낮은 학생에게도 열려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호스트 가족은 다른 나라의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호스트 가족이 되길 원합니다. 이들은 국제학생들과 함께 문화를 나누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기 위해 지원하고 국제 학생이 편안한 유학생활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해주는 또 하나의 가족입니다.
또래 아이가 있는 가족, 싱글맘 가족, 은퇴한 노부부 가족, 아이가 없는 부부 가족 등 다양한 가족 형태이고 인종 또한 다양합니다.
가족 형태나 인종, 종교 등이 다름을 문제 삼아 예의 없는 행동을 해서는 안될 것 입니다.
호스트가정에서 학습 시간을 제외하고 혼자 있는 시간을 가능하면 줄이도록 하고 한국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스트 가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제일 먼저 호스트 가족과 대화로 풀어 가야 합니다. 만약 호스트 가족과 대화로 잘 해결되지 않으면 교육청의 Homestay Coordinator 또는 Program Manager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합니다.
호스트 가족과의 문제를 학교나 다른 사람에게 얘기하여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캐나다 교환학생은 한 학기 또는 학 학년 단위로 프로그램 신청 및 참가가 가능하고 연장하여 고등학교 졸업이 가능한 프로그램 입니다.
졸업에 필요한 과목과 학점을 확인하여 졸업에 문제가 없도록 관리하도록 합니다.
저학년 학생들은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학교 적응을 마치고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나 미국 사립학교 진학을 하기도 하고 또 일부 학생들은 한국 학교로 복학 또는 편입을 하기도 합니다.
캐나다 유학비자는 캐나다 입국 시 받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캐나다 교육청에서 입학허가서, 가디언 서류 원본을 받고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한 후 필리핀의 캐나다 대사관에 여권사본, 사진 등과 함께 접수 합니다.
그 후 대사관에서 신체검사 받으라고 연락을 받으면 지정 병원에서 신체 검사를 받습니다.
서류 검토와 신체검사 검토 후 캐나다 대사관에서는 Study Permit라는 서류를 이메일로 발송하고 이 서류를 가지고 캐나다 입국 시 Immigration에서 유학 비자를 발급 받습니다.